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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해 기록 분류 지침(산업안전 보건기준 G-83-2016)에 정의된 폭력행위로 분류된 30가지 사고 유형 예시 :: 모두가 안전한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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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폭력행위(Violent behavior)

폭력행위: 직장 내에서 신체적 폭행, 싸움 또는 위협과 같은 폭력 행위 또는 공격적인 행동과 관련된 사고. 이러한 정의와 분류는 산업재해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분석하여 조직과 당국이 추세를 파악하고 예방 조치를 시행하며 직장 내 안전 및 보건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의도적인 또는 의도가 불분명한 위험행위(마약, 정신질환 등)로 자신 또는 타인에게 상해를 입힌 폭력․폭행을 말하며, 협박․언어․성폭력 및 동물에 의한 상해 등도 포함한다.

다음은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과 관련된 직장 내 사고의 시나리오입니다. 이 시나리오는 안전하고 존중하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직원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며, 갈등 해결 메커니즘을 구현하고,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과 관련된 직장 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 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업무 할당에 대한 의견 차이로 동료에게 신체적 폭행을 당한 근로자가 있습니다.►원인(Cause): 개인적 갈등, 갈등 해결 기술 부족.►대책(Countermeasure): 갈등 해결 교육을 실시하고 허용되는 행동에 대한 명확한 정책을 수립합니다.

 고객이 제품 관련 분쟁 중에 공격적으로 변하여 매장 직원을 물리적으로 공격합니다.►원인(Cause): 고객 불만, 고객 서비스 교육 부족.►대책(Countermeasure): 고객 서비스 교육을 제공하고, 까다로운 고객 응대를 위한 프로토콜을 수립합니다.

 직원이 적대적인 업무 환경에서 상사로부터 협박과 언어적 폭력을 당합니다.►원인(Cause): 학대적인 관리 관행, 적절한 감독 부족.►대책(Countermeasure):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무관용 정책을 시행하고 서로 존중하는 업무 환경을 조성합니다.

 배달 기사가 범죄가 빈번한 지역에서 배달을 하던 중 개인에게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불안전한 근무 환경, 불충분한 보안 조치에 노출됨.►대책(Countermeasure): 보안 조치를 강화하고 직원에게 개인 안전 교육을 제공합니다.

 동료가 개인적인 갈등이나 해결되지 않은 불만 사항으로 인해 물리적 충돌을 일으킵니다.►원인(Cause): 개인적인 갈등, 갈등 해결 메커니즘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고충 처리 절차를 수립하고, 열린 의사소통과 중재를 장려합니다.

 의료진이 의료 시술 중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환자에게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환자의 흥분, 적절한 환자 관리 전략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의료진을 대상으로 디에스컬레이션 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환자 관리 프로토콜을 개선합니다.

 보안 요원이 시설에 무단으로 접근하려는 침입자의 공격을 받습니다.►원인(Cause): 부적절한 보안 조치, 보안 요원에 대한 적절한 교육 부족.►대책(Countermeasure): 보안 프로토콜을 강화하고 보안 직원에게 포괄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교사가 학교 환경에서 행동 문제가 있는 학생에게 신체적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행동 문제가 있는 학생에 대한 지원 부족, 부적절한 직원 교육.►대책(Countermeasure): 행동 문제가 있는 학생을 위한 리소스를 개선하고, 교사에게 도전적인 행동 처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화난 고객으로부터 협박 전화와 메시지를 받습니다.►원인(Cause): 고객 불만, 에스컬레이션 기술 부족.►대책(Countermeasure): 고객 서비스 담당자에게 에스컬레이션 해제 교육을 제공하고, 까다로운 고객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수립합니다.

 직장 내 분쟁 중 동료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근로자가 부상을 입었습니다.►원인(Cause): 갈등 해결 능력 부족, 효과적인 관리자의 개입 부족.►대책(Countermeasure): 갈등 해결 교육을 실시하고, 직장 내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수립합니다.

 고객이 음식 품질에 대한 불만을 제기한 후 레스토랑 직원에게 신체적으로 공격적인 태도를 보입니다.►원인(Cause): 고객 불만, 고객 서비스 교육 부족.►대책(Countermeasure): 고객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고 고객 불만 처리를 위한 프로토콜을 수립합니다.

 보안 요원이 시설 밖에서 시위를 벌이던 중 한 무리의 사람들에게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고위험 환경에 노출, 부적절한 보안 조치.►대책(Countermeasure): 시위 대응을 위한 보안 프로토콜을 개선하고 보안 요원에 대한 추가 교육을 제공합니다.

 직원이 개인적인 갈등이나 괴롭힘으로 인해 동료로부터 협박과 언어적 폭력을 당합니다.►원인(Cause): 직장 내 괴롭힘, 적절한 갈등 해결 메커니즘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괴롭힘 방지 정책을 시행하고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기밀 보고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한 직원이 회사에 원한을 품고 있는 전 직원에게 신체적 공격을 당합니다.►원인(Cause): 개인적인 복수심, 적절한 보안 조치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보안 프로토콜을 강화하고, 퇴사 인터뷰를 실시하여 잠재적 위험을 파악합니다.

 학생의 성적에 대한 의견 불일치로 학부모와 교사 간 회의 중 교사가 학부모로부터 협박을 받습니다.►원인(Cause): 학부모의 불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학부모와 교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선하고 회의 중 상호 존중하는 행동에 대한 지침을 수립합니다.

 의료진이 약물 또는 알코올에 취한 환자에게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환자 중독, 적절한 환자 관리 절차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환자 평가 프로토콜을 강화하고, 술에 취한 환자 처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창고 작업자가 직장 내 분쟁으로 동료와 신체적 다툼을 벌이다 부상을 입었습니다.►원인(Cause): 갈등 해결 능력 부족, 효과적인 감독 부족.►대책(Countermeasure): 갈등 해결 교육을 시행하고 감독 관행을 개선합니다.

 대중교통 직원이 난폭한 승객으로부터 위협과 폭언을 당합니다.►원인(Cause): 승객의 공격성, 문제 해결 기술 부족.►대책(Countermeasure): 교통수단 직원을 대상으로 에스컬레이션 해제 교육을 실시하고, 난폭한 승객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수립하세요.

 건설 작업자가 프로젝트 책임에 대한 의견 불일치로 다른 회사의 하청업체 직원에게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회사 간 갈등, 조정 및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하청업체 간의 조율을 개선하고 분쟁 해결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소매점 직원이 도난을 방지하려다 절도범에게 신체적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범죄 활동에 대한 노출, 부적절한 보안 조치.►대책(Countermeasure): 보안 프로토콜을 강화하고 도난 사고 처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의료진이 환자의 치료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환자의 가족에게 신체적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정서적 스트레스, 명확한 의사소통 및 기대치 부족.►대책(Countermeasure): 방문자 관리 정책을 시행하고 환자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강화합니다.

 고객이 거래를 거부당한 후 은행 직원에게 신체적으로 공격적인 태도를 보임.►원인(Cause): 고객 불만, 고객 서비스 교육 부족.►대책(Countermeasure): 고객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고 어려운 고객 상호작용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수립합니다.

 교사가 수업 중 학생과 말다툼을 벌이다 학생에게 신체적 공격을 받음.►원인(Cause): 학생의 공격성, 효과적인 행동 관리 전략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행동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교사를 위한 단계적 완화 기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배달 기사가 범죄가 빈번한 지역에서 배달을 하던 중 총을 겨누고 위협을 가하고 강도를 당합니다.►원인(Cause): 고위험 환경에 노출, 부적절한 보안 조치.►대책(Countermeasure): 배달원을 위한 보안 프로토콜을 개선하고, 범죄율이 높은 지역의 안전 문제를 평가합니다.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서비스 문제로 인해 고객이 전화로 폭언을 합니다.►원인(Cause): 고객의 불만, 효과적인 불만 해결 절차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불만 처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어려운 고객 응대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사회복지사가 정신 건강 위기를 겪고 있는 고객으로부터 신체적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고객의 정신 건강 상태, 적절한 안전 프로토콜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사회복지사를 위한 안전 프로토콜을 강화하고 폭력 사건 대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식당 직원이 직장 내 분쟁 중에 동료에게 신체적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갈등 해결 능력 부족, 서로 존중하는 직장 문화 부재.►대책(Countermeasure): 갈등 해결 교육을 실시하고 존중과 팀워크의 문화를 장려합니다.

 보안 요원이 행사장에서 난동을 부리는 게스트를 제지하려다 부상을 입었습니다.►원인(Cause): 게스트의 공격성, 군중 통제 및 제지 기술에 대한 부적절한 교육.►대책(Countermeasure): 군중 관리 및 제지에 대한 보안 교육을 강화하고, 난폭한 게스트 처리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수립합니다.

 교도관이 교도소 내 다툼 중에 수감자에게 폭행을 당합니다.►원인(Cause): 재소자의 공격성, 불충분한 직원 배치 수준 및 보안 조치.►대책(Countermeasure): 직원 배치 수준과 보안 프로토콜을 개선하고 교도관에게 전문 교육을 제공합니다.

 소매점 직원이 매장 강도 사건 중 무장 강도에게 위협을 받습니다.►원인(Cause): 범죄 활동, 강력한 보안 조치의 부재.►대책(Countermeasure): 매장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직원을 대상으로 강도 상황 대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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