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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퐁사의 안전모델(Dupont's Safety Model): STOP(Safety Training Observation Program) :: 모두가 안전한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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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퐁의 안전 모델은 안전우선 프로그램(Safety First program), 리더십 커밋먼트 프로그램(Leadership Commitment program), 위험관리 프로그램(Risk Management program), 안전행동 프로그램(Safety Behavior program)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듀퐁사의 안전모델(Dupont's Safety Model): 안전우선 프로그램(Safety First program)

행동 중심의 안전 관리인 STOP(Safety Training Observation Program)과 브래들리 곡선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직원들이 서로의 작업 행동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안전 의식과 예방 활동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첫번째, STOP(Safety Training Observation Program)

듀폰에서 개발한 안전 모델인 안전교육 관찰 프로그램(STOP)은 작업장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종업원들이 안전하지 않은 행동과 조건을 인식하고, 안전 관행을 장려하며, 사전 예방적 안전 문화를 실천함으로써 사고 예방을 위한 관찰 및 피드백 프로그램입니다.

종업원들이 서로의 작업상태를 관찰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으로 안전 위협 요인을 파악하는 눈을 길러주며, 상호의존적인 안전 철학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STOP은 글로벌 이공계 기업에서 일하는 모든 종업원에게 필수적인 안전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1. STOP의 개요

STOP 프로그램은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사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조직 내 모든 직원들이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최고 경영진부터 일선 직원까지 모두 참여합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산업과 업무환경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듀폰의 안전 교육 관찰 프로그램(STOP)은 안전 문화를 확립하고, 교육과 리소스를 제공하여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안전 관행의 지속적인 개선을 장려하여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사건을 최소화하는 종합적인 안전 모델입니다.

2. STOP의 주요목표

우리의 목표는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 사고,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STOP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안전 위험을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강력한 안전 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TOP은 직원들이 직장 안전에 대해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과 리소스를 제공하여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3. STOP의 원칙

이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사고와 사건을 방지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반하여, 안전하지 않은 행동과 상황에 대한 대응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STOP은 안전 위험을 식별하고 완화하기 위한 필수 도구로서 관찰과 의사 소통에 중점을 둡니다. 피드백과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은 안전 관행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여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도록 장려합니다.

4. STOP의 실행

STOP 프로그램은 안전 관찰자로 교육된 직원들이 안전하지 않은 행동과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보고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를 위해 관찰자들은 안전한 관행을 장려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을 받습니다.

주요 이해 관계자들의 역할은 관리자, 감독, 팀 리더는 불안전한 행동을 관찰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조치를 취하고, 직원은 안전한 작업 습관을 유지하고, 피드백을 받아 안전한 행동을 적용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직원과 경영진 간의 열린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여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1 STOP5단계 안전절차(결심, 정지, 관찰, 조치, 보고)

우리는 작업장 내 안전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5단계 안전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안전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결정, 중지, 관찰, 행동, 보고 다섯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보고를 통해 모범 사례와 교훈을 공유하여 전체 조직의 안전 문화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작업 환경을 평가하고, 필요 시 작업을 중단하며,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며, 관찰한 내용과 조치를 보고하는 것을 장려받습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단계: 결정(Decide)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직원들은 작업 환경, 작업 내용, 그리고 잠재적 위험을 평가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장비의 상태, 작업 공간의 설정, 필요한 개인 보호 장비(PPE) 등이 고려됩니다.

또한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와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위해 더 잘 준비할 수 있도록 권장됩니다.

2단계: 중지(Stop)

만약 직원이 안전에 위험한 상황이나 행동을 발견한다면, 작업을 즉각 중단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 문제를 발견하자마자 해결하여 잠재적인 사고나 사건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필요한 경우 작업을 중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면,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3단계: 관찰(Observe)

직원들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작업 환경과 동료의 행동을 관찰하도록 교육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지 않은 행동이나 조건을 발견하고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STOP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관찰이 매우 중요한 기술로 강조됩니다.

이는 직원들이 안전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고나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지속적인 관찰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4단계 : 행동(ACT)

만약 안전하지 않은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게 된다면, 직원은 즉각적으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관련자와 함께 안전하지 않은 행동을 해결하거나, 지침을 제공하거나, 잠재적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안전 조치를 시행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속한 조치들은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5단계: 보고(Report)

회사는 직원들이 관찰한 사항과 조치를 경영진이나 지정된 안전팀에 보고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러한 보고는 안전 문제에 대한 투명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여 조직이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2 STOP 관찰카드 작성법(관찰카드의 종류와 구성, 작성요령 및 예시)

듀폰의 안전교육 관찰 프로그램(STOP)에서 사용되는 필수 도구입니다. 이 카드는 직원들이 작업장에서 안전하거나 안전하지 않은 행동이나 조건에 대해 관찰한 내용을 문서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카드의 구체적인 형식은 조직마다 다를 수 있지만 주요 구성 요소와 지침은 일관되게 유지됩니다.

4.2.1 관찰 카드의 유형(Types of observation cards)

안전 행동 관찰 카드(Safe Behavior Observation Card): 이 카드는 직장에서 관찰되는 안전한 작업 관행과 행동을 문서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카드는 긍정적인 안전 습관을 강화하고 직원들이 안전 프로토콜을 계속 준수하도록 장려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안전하지 않은 행동 관찰 카드(Unsafe Behavior Observation Card): 이 카드는 직장에서 관찰되는 안전하지 않은 업무 관행과 행동을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카드는 직원들이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고 안전 인식을 개선하도록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2.2 카드 구성(Card composition)

관찰자 정보(Observer Information): 관찰자의 이름과 직책 또는 조직 내 역할, 관찰 날짜 및 시간

관찰 대상 직원 정보(Observed Employee Information): 관찰 대상 직원의 이름, 직책 또는 역할, 소속 부서, 관찰 날짜 및 시간

관찰 장소 및 업무 세부 정보(Location and Task Details): 관찰이 이루어진 구체적인 위치(: 부서, 업무 공간 또는 작업 현장), 관찰 당시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한 간략한 설명.

관찰 세부 사항(Observation Details): 관찰된 행동에 대한 안전 또는 안전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안전하지 않은 행동의 경우 관찰된 행동과 관련된 잠재적 유해성, 위험 또는 결과 언급

조치사항(Action Taken): 관찰자 또는 관찰된 직원이 안전하지 않은 행동을 수정하거나 안전한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취한 즉각적인 조치 설명, 추가 교육, 장비 유지보수 또는 정책 변경과 같은 추가 조치 또는 개선에 대한 권장 사항 포함

STOP 관찰 카드 작성 팁 및 예시】
 
STOP 관찰 카드를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작성함으로써 직원은 작업장의 안전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환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Be specific): 관찰된 행동장소수행 중인 작업을 명확하게 설명하세요모호하거나 일반적인 설명은 피하세요.
예시(Example):
"기계 작업자인 John이 생산 구역에서 보안경, 장갑, 귀마개 등 적절한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절단기를 작동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객관성을 유지하세요(Be objective):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직원의 의도나 태도에 대한 가정이나 판단을 피합니다.
예시(Example):
"창고 직원 제인이 적절한 리프팅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무거운 상자를 옮기는 것을 관찰했으며, 이로 인해 허리를 다칠 수 있습니다."
맥락을 설명합니다(Provide context): 환경 조건, 장비 문제 또는 시간 제약 등 관찰된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는 관련 요인을 설명합니다.
예시(Example):
"유지보수 기술자인 Tom이 손상된 사다리를 사용하여 오버헤드 전기 패널에 접근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사다리의 안전 잠금 장치가 파손되어 추락 위험이 있었습니다."
후속 조치를 취하세요(Follow up): 직원과 상황을 논의하거나상사에게 사건을 보고하거나추가 교육 일정을 잡는 등 관찰 후 취한 후속 조치를 문서화하세요.
예시(Example):
"즉시 Jane에게 올바른 들어올리는 기술에 대해 알려주고 무거운 상자를 옮기는 데 도움을 제공했습니다. 창고 팀을 위해 수동 자재 취급에 대한 재교육 일정을 잡을 것을 권장했습니다."

4.3 STOP 관찰실시법(관찰대상자 선정 및 접근법, 관찰방법 및 피드백 제공 방법)

듀폰에서는 안전 교육 관찰 프로그램(STOP)을 실행하기 위해 몇 가지 주요 단계를 따르고 있습니다. 이 단계에는 관찰대상자 선정 및 접근법, 관찰 수행, 피드백 제공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조직은 안전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강력한 안전 문화를 장려하고 작업장 사고 및 사건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4.3.1 관찰자 선정 및 접근(electing and Approaching Observers)

관찰자는 관리자, 상사, 일선 직원 등 조직의 다양한 직급에서 선정하여 다양한 관점을 확보해야 합니다.

▪안전에 대한 강한 의지, 훌륭한 의사소통 기술, 객관적이고 편견 없는 태도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작업장 안전 개선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STOP 참관인의 역할과 기대치를 설명합니다.

▪관찰자가 STOP 프로그램, 목표, 원칙, 관찰 및 피드백에 사용되는 기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포괄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4.3.2 관찰 방법(How to Observe)

▪관찰자는 정기적으로 여러 작업 영역을 방문하여 수행 중인 작업과 관련 안전 예방 조치를 기록해야 합니다.

▪관찰하는 동안 안전한 행동과 안전하지 않은 행동 및 조건 모두에 집중하세요. 안전한 행동을 인식하고 강화하는 동시에 안전하지 않은 행동을 해결하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찰 중지 카드를 사용하여 관찰 내용을 문서화하되, 구체적이고 객관적이며 사실에 입각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관찰자는 관찰하는 동안 정중하고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여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한 방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4.3.3 피드백 제공(Providing Feedback)

▪관찰을 마친 후 관찰자는 관련 직원에게 다가가 정중하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관찰된 안전한 행동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이러한 관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안전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논의할 때는 개인을 비난하기보다는 구체적인 행동과 그로 인한 잠재적 결과에 초점을 맞추세요. 따라야 할 올바른 절차 또는 안전 관행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직원의 관점, 직면한 어려움, 안전 개선을 위한 잠재적 해결책을 물어봄으로써 쌍방향 대화를 장려합니다.

▪피드백 논의는 공개적으로 당황하거나 대립하는 상황을 피하여 사적이고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4.3.4 보고 및 후속 조치(Reporting and Follow-up)

▪관찰자는 작성된 관찰 카드를 지정된 안전팀 또는 경영진에게 제출하여 검토 및 분석을 받아야 합니다.

▪관찰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추세, 개선이 필요한 부분, 성공 사례를 파악하여 조직이 안전 관행과 정책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조사 결과와 모범 사례를 조직 전체에 공유하여 작업장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 문화를 조성합니다.

4.4 STOP 활용방안(관찰결과 분석 및 활용 방안, 문제점 개선 방안 등)

듀폰에서 개발한 안전 교육 관찰 프로그램(STOP)은 조직 내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조직은 안전 교육 관찰을 통해 안전 문제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첫째, ST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안전 교육 관찰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조직 내에서 안전 교육을 담당하는 인원들이 STOP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안전 교육 관찰을 수행합니다.

둘째, 관찰 결과를 분석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안전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때, 조직 내에서 안전 문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안전성을 유지하고 개선합니다.

셋째, 파악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합니다. 안전 문제를 파악하면,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합니다. 이를 위해 조직 내에서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안전 장비를 개선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표 개선 계획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조직은 파악된 안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목표 개선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 조직은 듀폰의 안전 교육 관찰 프로그램(STOP)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안전성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STOP의 효과

STOP 프로그램은 다양한 조직에서 작업장 안전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며, 사고와 사건의 빈도와 심각성을 줄여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 능동적이며 참여적인 안전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STOP을 도입한 기업들은 안전한 작업 환경으로 인해 직원들의 사기와 생산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고 및 부상 예방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안전 성과를 향상시키고 안전 정책과 절차의 발전을 이끌어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로 인해 더욱 복잡하고 정확한 안전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6. STOP의 사용한 사례

STOP 프로그램을 도입한 석유회사는 안전교육과 관찰을 통해 직원들의 안전행동과 태도를 개선하여 부상률이 90% 감소하고 사고발생률이 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 제조회사는 STOP 프로그램을 이용해 안전문화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전 직원들에게 안전관찰과 피드백을 실시하였고, 이로 인해 부상률이 60% 감소하고 사고발생률이 50%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건설회사는 STOP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현장에서의 위험요인과 위험행동을 식별하고 예방하기 위해 관리자와 작업자들에게 교육과 코칭을 제공하였고, 이로 인해 부상률이 80% 감소하고 사고발생률이 7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STOP 프로그램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안전성능 개선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입증하였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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